풀이시간 : 2시간 50분
1. 유형
시뮬레이션, 깊은복사, 탐색
2. 풀이
한번에 이동한다는 말을 집중해야한다. 이런 문제는 임시 배열을 만들고, 임시배열 안에서 값을 수정해야한다.
그리고 탐색을 마친다음 원래 배열에 복사하는 식으로 풀이를 해야한다.
3. 코드
package 구현.삼성역태;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ck_19237어른상어 {
static int map[][];//상어의 이동경로
static boolean visit[][];
static int smell[][];
static int dir[][][];
static int dr[] = {-1,1,0,0};
static int dc[] = {0,0,-1,1};
static class Shark{
int r,c,d;
public Shark(int r, int c, int d) {
this.r = r;
this.c = c;
this.d = d;
}
}
static int n,m,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sc.nextInt();
m=sc.nextInt();
k=sc.nextInt();
int sharknum=m;
Shark s[] = new Shark[m+1];
map = new int[n][n];
visit = new boolean[n][n];
smell = new int[n][n];
dir = new int[m+1][4][4];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map[i][j] = sc.nextInt();
if(map[i][j]!=0) {
smell[i][j]=k;
visit[i][j] = true;
s[map[i][j]] = new Shark(i,j,0);
}
}
}
for (int i = 1; i <= m; i++) {
s[i].d=sc.nextInt()-1;
}
for (int i = 1; i <= m; i++) {
for (int j = 0; j < 4; j++) {
for (int l = 0; l < 4; l++) {
dir[i][j][l] = sc.nextInt()-1;
}
}
}
int cnt=0;
while(true) {
int temp_map[][] = new int[n][n];
int temp_smell[][] = new int[n][n];
boolean temp_visit[][] = new boolean[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temp_map[i][j] = map[i][j];
temp_smell[i][j] = smell[i][j];
}
}
for (int i = 1; i <= m; i++) {
//샤크가 살았는지 확인
if(s[i].d<0) continue;
//방향파악
int d = s[i].d;
//우선순위에 따른 다음 좌표 구하기
boolean flag=false;
for (int j = 0; j < 4; j++) {
int nr = s[i].r + dr[dir[i][d][j]];
int nc = s[i].c + dc[dir[i][d][j]];
if(nr<0 || nr>=n || nc<0 || nc>=n) continue;
if(map[nr][nc]==0) {
//가능한 위치 중에서 다른 상어가 있는 경우 continue
if(temp_map[nr][nc]!=0) {
//만약 이동한 곳이 상어가 있는 곳이면 가면 안된다
s[i].d=-1;//상어죽이기
flag=true;//움직였음
visit[s[i].r][s[i].c] = false;//현재좌표 미방문처리
sharknum--;//상어의 수 감소
break;
}
temp_smell[nr][nc] = k;
temp_map[nr][nc] = i;
//현 위치를 바꿔준다
visit[s[i].r][s[i].c] = false;
visit[nr][nc] = true;
//상어위치변경
s[i] = new Shark(nr,nc,dir[i][d][j]);
flag=true;
break;
}
}
//4방향에 빈곳이 없다면?
if(!flag) {
for (int j = 0; j < 4; j++) {
int nr = s[i].r + dr[dir[i][d][j]];
int nc = s[i].c + dc[dir[i][d][j]];
if(nr<0 || nr>=n || nc<0 || nc>=n) continue;
//4방향중 내 냄새가 있는곳만 갈수있음
if(map[nr][nc]==i) {
//냄새 풍기기
temp_smell[nr][nc] = k;
//맵에 상어경로저장
temp_map[nr][nc] = i;
//상어의 현재 위치 파악
visit[s[i].r][s[i].c] = false;
visit[nr][nc] = true;
//상어위치변경
s[i] = new Shark(nr,nc,dir[i][d][j]);
break;
}
}
}
}//상어를 다 탐색함
//이동끝난후 temp를 오리지널에 복사하기
for (int j = 0; j < n; j++) {
for (int j2 = 0; j2 < n; j2++) {
map[j][j2] = temp_map[j][j2];
smell[j][j2] = temp_smell[j][j2];
}
}
//복사후 현재위치 빼고 냄새들 1씩 줄이기
for (int j = 0; j < n; j++) {
for (int j2 = 0; j2 < n; j2++) {
if(visit[j][j2]==true)continue;
if(smell[j][j2]>0) {
smell[j][j2]--;
//냄새지우면서 0되면 map도 갱신
if(smell[j][j2]==0)
map[j][j2]=0;
}
}
}
//시간 증가
cnt++;
if(cnt>1000) {
cnt=-1;
break;
}
if(sharknum==1) break;
}//while문
System.out.println(cnt);
}
}
'알고리즘 > 백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 17143] 골드2 - 낚시왕 (0) | 2020.10.15 |
---|---|
[백준 - 17140 ] 골드4 이차원 배열과 연산(시뮬) (0) | 2020.10.14 |
[백준 - 19236] 골드3 - 청소년 상어 (0) | 2020.10.13 |
[백준 - 4889] 실버1 - 안정적인 문자열(그리디) (0) | 2020.10.09 |
[백준 - 16938] 골드4 캠프 준비 (조합) (0) | 2020.10.04 |